본문 바로가기
Oracle

[DB] 오라클 DB 저장공간 개념 정리

by 공대냥이 2018. 11. 23.
반응형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저장 공간은 테이블스페이스, 세그먼트, 익스텐트, 오라클 블록논리적 개념으로 설계되며 이들은 OS블록의 형태인 물리적인 데이터 파일의 형태로 최종적으로 구성된다.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는 여러개의 테이블스페이스로 이루어지고 각각의 테이블스페이스는 여러개의 세그먼트로, 또 각각의 세그먼트는 여러개의 익스텐트로 이루어지고, 하나의 익스텐트는 여러개의 오라클 블록으로 이루어 진다.

 

테이블 스페이스

    •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는 하나 또는 다수의 테이블스페이스라는 논리적 공간으로 이루어진다.
    • 하나의 테이블스페이스는 하나의 데이터베이스에 속해야 한다.
    • 하나의 테이블스페이스는 한 개 또는 다수의 데이터 파일로 이루어 진다.
데이터 파일
    • 하나의 데이터 파일이 여러 가지의 테이블스페이스 데이터를 저장할 수 없다
    • DBA는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한 이후 데이터 파일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다.
    • 자동확장기능이 있다.
세그먼트
    • 하나의 테이블스페이스 내부에 저장된 각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를 세그먼트라고 말할 수 있다.
    • 하나의 테이블스페이스에는 다수의 세그먼트를 저장할 수도 있다.
    • 하나의 세그먼트가 다수의 테이블스페이스에 나누어 저장될 수 없다.
    • 하나의 세그먼트는 다수의 데이터 파일에 나누어 저장될 수도 있다. 단 그 데이터 파일들이 같은 테이블스페이스 내부에 할당되어 있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익스텐트
    • 하나의 세그먼트에 할당된 공간을 익스텐트라 한다.
    • 하나의 세그먼트는 한 개 또는 다수의 익스텐트로 구성된다.
    • 하나의 세그먼트가 다수의 데이터 파일에 나누어 저장될 수 없다.
오라클 블록
    • DB를 구성하는 가장 최소 저장 공간으로 실제 데이터가 바로 이곳에 저장된다.
    • 오라클 블록의 크기는 db_block_size라는 파라미터에 의해 정해지며 변경이 불가능하다.
    • 다른 블록사이즈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테이블스페이스를 추가로 생성하면서 다른 크기로 설정 가능하다.

 

반응형